뉴스

카랩

폭스바겐, "이래도 수입차 안 사요?" 3A 담은 신형 티구안 공개

이광환 입력 2021. 07. 22. 18: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폭스바겐코리아 슈테판 크랍 사장

폭스바겐이 온라인으로 ‘2021 폭스바겐 미디어데이’를 열었다. 향후 국내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을 발표하고, 7월 출시 예정인 신형 티구안을 공개하는 자리였다.



3A


폭스바겐이 국내 시장에서 추구하는 핵심 목표는 ‘수입차의 대중화’다. 전통적으로 국산차 비중이 매우 높은 국내 시장의 특성상 대중 수입차 브랜드로서 당연한 선택이다. ‘수입차=비싼 차’의 공식은 허물며 동시에 ‘수입차=고급 차’의 인식은 유지하기 위해 폭스바겐이 내세우는 가치는 ‘Accessible Premium’. 그리고 이를 위한 전략은 ‘3A’였다.



More Accessible


3A의 첫 번째는 A는 ‘More Accessible’이다. 보다 많은 사람이 폭스바겐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달 7월 말부터 인도되는 신형 티구안부터 시작해 향후 출시되는 전 모델 라인업에 새로운 가격 정책을 도입한다. 권장소비자가격을 낮춤으로 인해 할인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니, 결국 고객이 지불하는 최종 가격까지 더 낮아질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More Affordable


두 번째 A는 ‘More Affordable’이다. 수입차는 유지비가 많이 든다는 인식을 없애기 위해 내놓은 대책이다. 신형 티구안부터 향후 출시될 모델 라인업에 5년/15만 km의 보증 연장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나아가 특정 모델에만 적용되던 최장 무상보증을 표준화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는 신차 구입 고객을 대상으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보험수리 시 총 5회까지 자기부담금을 무상 지원한다. 소유주 변경 시 양도도 가능하다. (최초 1년, 주행거리 제한 없음, 사고 1회당 50만 원 한도)



More Advanced


세 번째 A는 ‘More Advanced’를 뜻한다. 앞서 밝힌 합리적인 가격 실현을 위해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타협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운전자 보조시스템을 표준화해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향후 도입할 첨단 장비의 예로 차세대 EA288 evo 디젤 엔진을 소개했다. 아무리 전기차의 인기가 높은 요즘이지만, 앞으로 최소 10년 이상은 길거리 승용차 중 내연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균형 있는 투자를 하겠다는 계산이다.


EA288 evo 엔진은 ‘트윈 도징(twin dosing)’ 기술이 핵심으로, 기존 1개에서 2개로 늘어난 SCR(선택적 환원 촉매)이 달렸다. 엔진 작동 조건에 따라 각 SCR에 요소수를 뿌려 배기가스를 걸러낸다. 덕분에 전 세대 엔진 대비 질소산화물(NOx)를 80%까지 줄였고, 실도로(RDE) 테스트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으며, 유로 6d 기준보다도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2022년 상반기 국내 출시될 ID.4

또한 파워트레인 확장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향후 출시될 아틀라스와 골프, 티구안 올스페이스에 가솔린 엔진을 도입할 예정이며, 전기차는 2022상반기 국내 출시될 ID.4로 포문을 연다. ID.4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기반으로 만든 SUV로, 올해 폭스바겐 그룹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다.


신형 티구안

신형 티구안


이날 행사의 다른 주인공은 신형 티구안이었다. 2008년 국내 첫 출시 이후 20회 넘게 수입차 월별 베스트셀러에 오른 대표 효자 모델이자, 3A 전략이 적용될 첫 차다. 2세대 티구안의 부분 변경 모델로, 최신 폭스바겐 SUV의 디자인 정체성을 담은 얼굴과 IQ.라이트,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IB3, 무선 앱커넥트 기능 등이 들어갔다.


트림은 프리미엄과 4모션 프리미엄(신규), 프레스티지, 4모션 프레스티지의 4가지로 구성했다. 가격은 기본트림인 프리미엄 4,060만 원을 시작으로, 최상위 트림 4모션 프레스티지는 4,710만 원이다.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구매 시 5%, 현금 구매 시 3.5% 의 할인 혜택과 5년/15만km의 보증연장 프로그램, 새롭게 선보이는 ‘사고 수리 토탈 케어 서비스’, 블랙박스 장착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광환 kwanghwan.lee@carlab.co.kr

재미있는 자동차 미디어 카랩

이 시각 추천뉴스

인사이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