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과 안전을 동시에 추구하다 - 동일이앤시 시나브로

조회수 2020. 5. 4. 16:1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난해는 르노 마스터 기반의 캠핑카들의 약진이 돋보이는 한해였다. 올해에도 이러한 기조는 쉽사리 꺾이지 않을 기세이다. 차체를 그대로 유지하는 캠퍼밴 모델부터 섀시 베이스에 캠핑 편의시설이 결합된 클래스 C 영역까지 업계의 다양한 모델이 줄줄이 데뷔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모델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하는 동일이앤시에서 생산하는 르노 마스터 기반의 캠퍼밴 모델인 '시나브로'다.

외형은 캠퍼밴 모델이기 때문에 순정 그대로를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우측면 상단의 벽면 타입의 어닝, 창, 외부샤워기, 한전인입구와 같은 외부 장착 장치들은 존재감을 드러내며 외형적 특징으로 작용한다. 특히, 순정 슬라이드 도어 대신 카라반 도어를 장착한 시나브로 모델의 외형은 여타의 경쟁 모델 대비 차별성을 갖는 요인이 된다.

시나브로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내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근 1톤 화물트럭 기반의 캠핑카 내부의 가구 소재인 이태리산 포플러 합판 대신 국내에 수입되는 핀란드산 편백을 거의 독점적으로 구매해 가구로 제작했기 때문이다. 핀란드산 편백의 특징은 러시아산이나 중국산에 비해서 매끈한 원목 무늬를 유지하며, 옹이와 같은 흔적을 찾아볼 수 없어 가구로 제작 시, 빼어난 품질을 보장한다.

시나브로의 내부는 핀란드산 편백의 그윽한 향기로 인해 심신이 편안해진다. 특히 동일이앤시에서 사용하는 핀란드산 편백은 러시아산이나 중국산에 비해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목재에 옹이가 없어 가구 제작 시 매끈한 원목 무늬결이 매력적으로 작용한다.

시나브로 모델은 전기 사양에서 경쟁 모델보다 더욱 우수한 스펙을 자랑한다. 전기 사양은 캠핑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장치로 외부에서의 전자 기기 사용에 따른 편의성에 대한 토대가 된다. 최근 국내 캠핑카 시장에서 배터리, 인버터, 보조 충전 수단인 태양광 등의 요소들이 최대의 관심사로 부각하는 이유도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동일이앤시의 시나브로 모델은 다각도로 살펴볼 때 전기에 대한 만족도는 우수한 편에 속한다. 540Ah 인산철 배터리가 기본 장착되며, 지붕 위로는 280W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다. 인버터는 순수 정현파 2kW가 기본 장착되지만, 옵션으로 최대 5kW까지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여기에 외부에서 주방이나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청수를 저장하는 청수통은 150L이 제공되며 오수통은 90L가 제공된다.

기계실에는 배터리, 인버터, 주행충전기, 컨트롤러, 열교환기 등이 설치된다. 우측면에는 기계실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는 전용 환기구가 자리한다. 내부 열기가 35도 이상일 경우, 내부에 설치된 전용 환기팬 2개가 자동으로 작동해 내부 열기를 외부로 방출한다. 만약, 내부 열기가 7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경보음이 울린다. 이럴 경우에는 물리적으로 내부 열기를 외부로 방출해야 한다.

테일게이트를 열면 그 안으로는 수납공간이 자리한다. 낮은 높이의 침대 구조를 채택한 나머지 수납공간은 다소 부족한 편이지만, 내부 침대의 변형을 통해 더욱 넓은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물론 내부에서의 벙커는 계륵과 같은 존재다. 사용하자니 공간이 너무 작고, 버리자니 공간이 아까운 편에 속한다. 그러나 캠핑카에서의 수납 공간은 작던 크던, 무조건 많은 것이 수납에 유리하다.

시나브로의 내부에서 가장 화려한 변형을 가지며, 사용자의 만족을 높여 주는 곳은 바로 후방에 위치한 'U'자형 소파 겸 침대로 사용 가능한 공간이다.

'U'자형 소파를 유지한 채로 테일게이트에 접한 소파 공간에서는 성인 1명이 취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침대로 변형할 경우에는 성인 2명이 편안하게 취침할 수 있는 크기의 침대를 제공한다. 이 곳에 자리하는 테이블 경우에는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침상에서는 노트북을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테이블로 이용할 수 있고, 테이블 상판을 세로나 가로로 조작하면, 성인 2명이나 3명이 사용 가능한 휴식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U’자형 소파는 성인 4~5명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테이블 상판의 크기도 적당한 편으로 착석한 모두가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공간은 침대로 변형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성인 2명이 취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주방은 시나브로 내부에서 가장 공간 사용 효율성이 높은 공간이다. 싱크대 상판을 슬라이딩 방식으로 두 배로 넓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방은 싱크볼, 전자레인지, 이동식 가스레인지, 95L 아쿠아사의 냉장고, 수전 등으로 구성된다. 주방 전용 수납장과 다양한 선반장도 주방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요소다.

화장실은 고정식 변기, 코너 세면대, 샤워기, 수납장 등으로 구성되며, 성인 1명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시나브로의 난방은 에버스패커사의 D5를 통해 바닥, 온수, 온풍 등을 제공한다. 특히, 온수 매트 기능도 제공해 겨울철 따듯한 취침을 가능하게 한다.

동일이앤시의 시나브로 모델의 가격은 차 값과 개소세를 제외하고 2,800만원이다. 에어컨 옵션을 포함하면 3,000만원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