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 모터바이크 월드 뉴스

조회수 2020. 6. 15. 09:00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6월의 월드 뉴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가운데 폐쇄되었던 공장이 다시 재개되었고 새로운 모델의 출시 소식과 레이서의 재계약, 모터사이클 브랜드 전시관 재개장 등 반가운 소식이 다양합니다. 6월의 월드뉴스를 소개합니다




China



CF 모토가 2017년에 선보였던 콘셉트 모델 V.02NK

CF 모토, 대형 경찰 바이크 생산 

중국의 모터사이클 생산 브랜드인 CF 모토가 리터급 엔진을 탑재한 경찰 바이크 CF 1250J를 생산했다. CF 모토는 2017년에 KTM LC8 엔진을 탑재한 콘셉트 모델 V.02NK을 선보이며 리터급 모델을 예고한 바 있다. 이번에 공개한 CF 1250J의 외관은 V.02NK과 많이 다르지만 실제로 오버 리터급 모델을 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엔진은 KTM 1,301cc 엔진을 다듬은 1,279cc V형 2기통 엔진을 탑재했고 최고출력은 140마력이다. 외관은 BMW R 1200RT와 비슷하며 대형 윈드 스크린과 사이드 케이스, LED 헤드라이트 등이 탑재되었다. 또한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과 보쉬의 전자장치 등도 갖추고 있다. CF 1250J의 모든 부분을 자체 개발한 것은 아니지만 꽤나 완성도 있는 모터사이클을 개발했다는 점은 사실이다. 또한 CF 모토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딜러망을 구축하고 ATV와 UTV 등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이륜차 시장에 뛰어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United Kingdom



트라이엄프 스크램블러 1200 본드 에디션 공개

영국의 대표적인 첩보영화인 제임스 본드 시리즈에 트라이엄프 스크램블러 1200이 등장한 것을 기념하는 본드 에디션이 공개되었다. 지금까지 24개의 제임스 본드 시리즈가 상영되는 동안 모터사이클은 카지바, 혼다, BMW, 몬테자 등만 볼 수 있었는데 이번 노 타임 투 다이(No Time to Die) 시리즈에 자국 브랜드인 트라이엄프가 등장한 것이다. 영화 속에서 타이거 900과 스크램블러 1200 XE가 액션 장면을 담당했다고 한다. 스크램블러 1200XE 본드 에디션은 블랙 컬러를 주로 사용했으며 검은색으로 아노다이징한 프런트 펜더와 리어 펜더가 기본 장착된다. 그랩 바, 섬프 가드, 포크, 안개등에도 블랙 컬러를 사용해 첩보 영화에 어울리는 분위기를 낸다. 본드 에디션은 전세계 250대 한정 생산되며 미국에 30대, 캐나다에 5대만 지정되었다고 한다. 과연 한국에서도 이 모델을 볼 수 있을지 기대해 본다.




Italy


MV 아구스타 러시 1000 생산 시작 

지난해 공개된 MV 아구스타 하이퍼 네이키드 리미티드 모델 러시 1000이 6월부터 생산된다. 러시는 기존 브루탈레 1000 RR을 기반으로 마력을 높이고 카본과 티타늄, CNC 알루미늄 파츠를 대거 장착하였으며 더욱 강력한 고성능의 서스펜션과 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한 모델이다. 특히 새롭게 설계된 헤드라이트와 스포크 프런트 휠은 다른 모델과 완전히 차별화된 모습이다. 또한 러시는 모토 GP 기술을 기반으로 8단계 트랙션 컨트롤 및 런치 컨트롤이 기본 탑재된다. 전자식 퀵시프터와 보쉬 사의 9 플러스 레이스 ABS도 함께 적용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러시 레이싱 키트를 장착하면 최고출력 212마력까지 상승하며 최고 속도는 300km/h를 넘어선다. 코로나19로 인해 차질이 생겼던 생산라인을 재가동 시킨다는 의미로 볼 수 있어 러시의 생산 재개 소식이 반갑다.



잭 밀러, 두카티 팩토리 팀으로 간다 

모토 GP 클래스 프라막 두카티 팀의 잭 밀러가 2021년에는 두카티 팩토리 팀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밀러는 2015년도부터 20살의 나이로 프리미어 클래스에서 활동해 왔으며 자신의 SNS에 “두카티 팀과 함께 할 생각에 매우 흥분된다. 그러나 프라막 레이싱이 오늘날의 내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을 잊지 않을 것이다.”라며 새로운 팀에 대한 기대와 과거 머물렀던 팀의 아쉬움을 함께 나타냈다. 따라서 그는 과거의 트로이 베일리스와 2번의 월드 챔피언 타이틀을 가진 케이시 스토너를 잇는 두카티 팀 호주 라이더가 되었다. 현재 두카티 팀은 소속 선수인 안드레아 도비지오소와 다니엘 페트루치와의 재계약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밀러의 팀원이 누가 될 것인지는 알 수 없다. 현재 2020년 모토GP는 코로나19로 인해 레이스가 지연되고 있다.



U.S.A



팬-아메리카와 브롱스 생산 지연

미국의 모터사이클 제조업체인 할리데이비슨이 올해 출시를 예고했던 어드벤처 바이크 팬-아메리카와 네이키드 모델 브롱스를 2021년까지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오래전부터 아메리칸 크루저에 집중해오던 할리데이비슨이 야심차게 내놓았던 ‘More Roads to Harley-Davidson’ 기획을 일단 중단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할리데이비슨은 지난 몇 년 전부터 적자를 면하지 못했고 이에 CEO를 비롯해 고위 경영진이 교체되었다. 이러한 변화 때문에 진행하던 프로젝트에도 변화가 온 것으로 추측된다. 할리데이비슨은 기존의 모델이 코로나19로 인해 생산에 차질이 있을 뿐 큰 변동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Austria


KTM 모토홀, 재개장

KTM의 M을 의미하는 오스트리아 매티코펜Mattighofen에 위치한 KTM 모토홀이 5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재개장한다고 전했다. KTM 모토홀은 매티코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KTM 브랜드에 관한 혁신 기술 및 장비들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역대 KTM 선수들의 머신과 역사등에 대해서도 전시되어 있고 내부에 레스토랑과 용품 매장이 들어서 있기 때문에 가족들과 함께 관람하기에도 좋다. 관람자들을 대상으로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1등에게 새로 출시한 소형 전기 모터사이클 SX-E 5, 2등은 KTM 모토홀 오렌지 E-익스피리언스 쿠폰, 3등에게 KTM모토홀 레트로 패키지를 제공한다.



Germany


BMW 헬멧 보증기간 5년으로 연장

BMW 모토라드의 헬멧에 대한 보증기간을 기존 2년에서 5년으로 증가시켜 라이더들의 안전 관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보증기간 연장의 혜택이 적용되는 것은 2020년 1월 1일 이후에 BMW 모토라드 딜러점을 통해 구매한 제품이다. 제품의 재료 및 제조 결함으로 5년간 사용하다가 문제점을 발견하면 보증 처리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별도로 설치된 통신 시스템, 사고 또는 액세서리 설치로 인한 결함이나 손상은 당연히 보증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바이저, 선실드, 헬멧 외부 또는 플라스틱 부품에 생긴 긁힘도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모토라드 코리아의 공식 발표가 아닌 만큼 국내 적용여부는 불확실하다



Spain



호안 미르, 스즈키 엑스타 팀과 2년 연장 계약 성공

얼마 전 모토 GP 클래스의 스즈키 엑스타 팀과 알렉스 린스 선수가 재계약했는데 팀원인 호안 미르도 계약 연장을 진행하게 되었다. 호안 미르는 2017년 모토 3 타이틀을 차지하며 모토 GP 클래스까지 빠르게 올라온 선수다. 2019 시즌 카타르 오프닝 레이스에서 8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레이스 도중 부상을 입었음에도 종합 12위를 차지하면서 젊은 피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그는 계약 이후 “2년 동안 스즈키와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 이제 최선을 다해서 팀을 위해 달릴 것이고 내가 가진 잠재력을 모두 보여주겠다.”라며 연장 계약에 대한 기쁨과 레이스에 대한 열망을 드러냈다.



Europe


야마하 유럽, 생산 공장 재개 

야마하는 5월 4일부터 이탈리아에 있는 엔진 공장과 프랑스에 위치한 조립 공장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양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강제 폐쇄가 이뤄지기 전인 3월 16일부터 두 시설의 공정이 중단되어 있었다. 공장 폐쇄 후 주 단위로 점검하며 상황이 나아질 때까지 모니터링했고 사회적 거리를 둘수 있는 사람들에 한해서만 업무 복귀를 진행했다고 한다. 야마하 모터 유럽의 사장 겸 CEO를 맡은 에릭 데 세인즈는 “유럽에 있는 모든 공장들이 재개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의 협력 덕분에 가능했다.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며 관련 직원들을 위한 안전 규칙을 확보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윤연수 기자 (월간 모터바이크) 제공 월간 모터바이크 www.mbzine.com <저작권자 ⓒ 월간 모터바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