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모터트렌드

실제 주행가능거리는? 니우 엔프로

모터트렌드 입력 2020.07.07. 18: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한 번쯤 연습 삼아 중간에 멈춰 서더라도 진짜로 달릴 수 있는 거리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했다


엔프로의 주행가능거리인 43km가 굉장히 신경 쓰였다. 전기차와 달리 급속 충전이 불가능한 전기 스쿠터는 컨버터를 이용해 220V로 완속 충전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어디를 갔다 올 것인지 사용 계획을 정확히 세우면 된다. 그에 맞춰 전날이나 아침까지 충전하고 혹은 목적지에서 전기를 빌려 충전하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우리의 삶이 그러하듯 사람이 계획대로 살 수만은 없다. 그래서 한 번쯤 연습 삼아 중간에 멈춰 서더라도 진짜로 달릴 수 있는 거리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했다.

집인 마포구 합정동에서 미팅이 잦은 강남구 청담동까지 엔프로를 타고 가보기로 했다. 자동차전용도로를 제외한 추천 경로 선택을 하면 편도가 약 15.7km, 왕복으로는 31.4km가 된다. 주행가능거리 43km에서 10km가 넘게 여유가 있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다녀올 수 있다. 100% 충전한 상태에서 출발해 약 16km를 달려 목적지인 도산공원 사거리에 도착했을 때 남은 전기는 70% 정도였다. 그러니까 16km에 30%를 소모했다는 것으로 실제 주행가능거리는 약 53km가 나온다. 실제로 일을 마친 후 거의 비슷한 경로로 집으로 돌아왔는데, 총 주행거리 33km를 달리고 배터리 잔량은 37% 정도였다.

그래서 두 번째는 더 멀리 갔다. 양재동에 있는 더케이호텔에서 열리는 자동차 시승 행사에 엔프로를 타고 갔다. 자동차전용도로 제외 추천 경로는 19.5km가 나오는, 그래서 다녀오면 주행거리는 39km로 실제 주행가능거리에서 10%가 모자란 거리였다. 최악의 상황에 스쿠터에서 배터리를 내려 가까운 카페나 패스트푸드점에 들어가 충전 구걸(?)을 할 생각으로 충전기까지 싣고 출발했다.

내비게이션의 목적지까지 거리보다 실제 주행거리가 더 길어질 수밖에 없는데, 이는 주행하는 차로 안에서도 좌우로 움직이며 막힌 길을 뚫고 가는 모터사이클의 특성 때문이다. 그래서 실제 주행거리는 21km였고 배터리 잔량은 60%로 40%를 썼다. 거꾸로 계산하면 돌아갈 때 같은 구간을 같은 속도로 달린다고 했을 때 최종 잔량은 20%가 돼 역시 여유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막상 일을 마치고 출발할 때는 밤이었는데, 퇴근 정체가 시작된 데다 헤드램프를 켜고 달리니 배터리를 조금 빠르게 소모했다. 그래서 집 근처에 도착했을 때 배터리 잔량은 16%였다. 엔프로는 배터리 충전량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빨간색 충전 경고등이 들어오는데, 이날 처음 겪는 일이었다. 엔프로는 기본적으로 3단계로 모터의 파워를 조절할 수 있다. 실제로는 배터리에서 뽑아오는 전력량을 제어해 가속력과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가장 낮은 1단일 때 최고속도는 시속 15km, 2단에서는 시속 45km까지 달릴 수 있고 3단에서는 최대 가속력을 발휘해 최고속도는 시속 65km까지 올라간다.

집에다 짐을 놔둔 후 다시 스쿠터를 타고 나갔다. 실제로 10% 이하로 떨어졌을 때 어떨지 확인하고 싶어서였다. 늦은 저녁을 먹기 위해 집에서 3km 정도 떨어진 분식집에 갔고 다시 집에 도착하니 총 주행거리는 50km를 넘었고 배터리 잔량은 6%였다. 10% 이하가 되자 출력이 또 떨어져 마치 1단 모드로 달리는 것처럼 최고속도가 시속 20km를 넘지 못했다.

이렇게 달려보니 실제 주행가능거리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이 잡혔다. 완전 충전된 상태로 왕복 기준 50km를 달리는 것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속도에 상관없이 정속 주행을 하면 더 멀리 달릴 수 있고, 가다 서기를 반복하며 재가속을 하는 일이 잦으면 배터리 소모가 빨라진다. 어떤 조건이건 왕복 45km 정도라면 여유 있게 다녀올 수 있다. 생각보다 쓸모가 커서 잘 샀다는 확신을 받은 경험이기도 했다.

글_이동희(자동차 칼럼니스트)


니우 엔프로

가격 369만원
모터 싱글 모터, 3.1마력
배터리 파나소닉 18650, 60V, 35Ah
무게 80kg
시트 높이 740mm
휠베이스 1280mm
제동방식 이중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서스펜션(앞, 뒤) 텔레스코픽, 트윈 쇼크업소버

구입 시기 2019년 10월
총 주행거리 260km
월 주행거리 100km
문제 발생 없음
점검항목 없음
한 달 유지비 561원(충전비)



CREDIT
EDITOR :
김선관   PHOTO : 이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