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식 럭셔리 모터홈, 제이코 임바크 37MB

조회수 2018. 12. 26. 14:06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RV 제작 기업은 어디일까? 바로 미국에 소재한 제이코사가 정답이다. 1968년 미국의 북구 인디애나 주에 로이드와 버타 본트라거(LIoyd and Bertha Bontrager)가 폴드 다운 트레일러(Fold Down Trailer)를 제작하면서 기업이 시작됐다.


제이코는 비롯한 엔티그라 코치(ENTEGRA COACH), 스타크래프트(STARCRAFT), 하이랜드 리지 RV(Highland Ridge RV)와 같은 유수한 RV 제작 기업을 흡수 합병하고 2011년도에 세계에서 가장 큰 RV 제작사로 등극한다. 2016년에는 누적 생산대수 100만대를 기록하며 업계 최다 RV 생산 기업으로 성장하고, 2016년 7월에는 토르 인더스트리사(Thor Industries)에 매각된다.


모터홈 시장에는 1977년 제이미니(Jaymini) 모터홈을 필두로 진출했으나 성장세가 미미했고, 2008년과 2014년에 디젤과 가솔린 기반의 클래스 A 모터홈을 제작하는 엔티그라 코치사와 오픈 레인지(Open Range)사를 인수하고 사명을 하이랜드 리지로 변경하면서 본격적으로 모터홈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이번에 소개하는 모터홈은 제이코에서 직접 생산하는 모델로 대형 버스나 트럭 기반의 섀시 위로 제작되는 클래스 A에 속하는 임바크(ENBARK) 37MB모델이다. 제원상 취침 인원은 5명이다.

제이코는 2014년에 프리셉트(precept)라는 가솔린 엔진 기반의 클래스 A에 속하는 모터홈을 시장에 출시한다. 이후에 알란테(AlANTE) 모델을 출시하고, 최근에 2019년형 임바크 37MB 모델을 시장에 런칭했다. 판매 가격은 미국 현지 가격으로 3억4천1백만원부터 시작한다.


제이코 임바크 37MB 모델의 기반이 되는 섀시는 스파르탄 모터스의 Spartan K1 360 섀시가 사용된다. 커민스 B6.7 디젤 엔진에 6단 자동변속기 조합으로 최고출력 360마력을 발휘한다.

 

임바크 37MB 모델의 제원상 크기는 길이 1,130mm, 너비 2,590mm, 높이 3,688mm(내부 2,133mm)으로 외형은 일반 대형 버스와 비슷하다.


외형상 특징은 좌우 측면에 각각 두 곳이 외부로 슬라이드-아웃 방식으로 확장된다는 점이다. 또한, 특기할 만한 점은 우측 상단에 설치된 길이 5,181mm의 어닝과 어닝 밑 영역에 39인치 LED TV가 숨겨진 외부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장착된 점이다.


 

외부로 확장되는 공간은 내부에서 거실과 주방, 그리고 침실에 해당하는 면이다. 상대적으로 좁은 너비를 가진 차량의 한계를 외부로 밀어서 확장하는 방법으로 더욱 넓은 공간을 확보해 거주 및 동선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다. 대부분의 클래스 A에 속하는 모터홈과 대형 카라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구조다. 특히 유럽산보다 미국산 모터홈과 카라반에 적용하는 상대적으로 경우가 많다.


제이코 임바크 37MB 모델의 내부는 간결하면서 고급스러운 감성이 매력적이다. 이에 더해 내부의 바닥재를 세라믹 타일로 마감해 세련된 느낌까지 더한다. 편의 시설로는 회전이 가능한 운전석과 조수석을 포함한 거실, 주방, 화자실, 침실, 세탁실 등으로 구성된다. 평면 배치를 보면 침실은 가장 후방에 위치하고, 화장실과 주방은 중앙, 거실은 최전방에 자리 잡고 있다.



 

출입문은 대형 버스와 같이 조수석 앞으로 위치한다. 출입문을 열고 내부로 들어서면 브라운 톤의 월넛 무늬목으로 제작된 가구와 깔끔한 마감 처리가 사용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준다.


 

운전석은 콕픽 구조로 운전자의 주행에 따른 조작 편의성을 높여 준다. 탁 트인 전방 주시 개방감도 탁월한 구조이다.


 

또한, 정박 후 사용 시에는 앞 창과 좌우 옆 창에 블라인드 방식의 커튼으로 가릴 수 있어 사생활보호 기능도 뛰어나다.


 

운전석 뒤로는 거실 공간이 위치한다. 거실 공간은 2인용 소파와 4인용 식탁과 소파, 그리고 인시그니아 사운드 바를 포함하는 좌우로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는 50인치 LED TV와 벽난로가 같은 공간에 자리한다. 운전석과 조수석을 포함한 총 6~8명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크기를 자랑한다.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공간 구성이다.


 

이러한 공간은 식탁과 소파가 외부로 슬라이드-아웃 방식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확보할 수 있다.


 

소파와 식탁은 변형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식탁과 소파를 이용하면 1,219 X 2,133mm 크기의 침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2인용 전용 소파는 2,255mm 길이의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거실 공간 바로 옆의 임바크 37MB의 중앙에 해당하는 영역에는 주방과 화장실이 위치한다. 주방은 2인용 소파와 함께 외부로 확장되는 영역으로 500리터 이상의 용량을 가진 월풀 냉장고, 전자레인지, 인덕션, 싱크, 수전, 싱크 상판, 수납장으로 구성된다.


 

화장실은 외부로 확장되지 않는 영역이다. 따라서 주방과 화장실 사이의 복도가 다소 좁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화장실 내부의 사용 편의성은 매우 높은 편으로 고정형 변기, 약장과 수납장이 제공되는 세면대, 그리고 독립식 샤워부스가 자리한다.

 
 

특히 독립식 샤워부스의 바닥 크기가 762 X 914mm에 달해 성인 남성 한 명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충분하다.


 

내부 가장 후방에 위치하는 침실도 제한된 공간을 넓게 사용하기 위해 좌우 측면 모두 외부로 확장되는 공간이다. 월넛 목재의 클래식한 분위기와 포근한 안락함이 매력적이다. 침실 내부에는 거울이 달린 문이 적용된 크고 작은 옷장과 32인치 LED TV, 세탁기와 건조기가 설치되어 있다.


 

침대는 킹사이즈 크기로 1,828 X 2,032mm의 매트리스가 제공된다.


 

실내에는 안전 조명 3개, 화재 발생 경보기, 가스 누출 경보기, 일산화탄소 감지기 등이 설치되어 있어 안전한 사용에 도움을 준다. 청수통은 378리터, 중수통은 234리터, 오수통은 155리터가 제공된다.

 

 

제이코사의 클래스 A에 속하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임바크 37MB 모델은 제이코의 기술이 고스란히 담긴 완성도가 높은 대형 모터홈으로 옵션에 따라 가격은 상승할 수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