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아이코닉 전기차의 화려한 변신, 쏘울 EV

오토티비 입력 2018.12.14 11:00 수정 2018.12.14 13:51 댓글 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해외에서 더 인기 있는 글로벌 EV 패션카
소형 SUV 시장을 겨냥한 패셔너블 CUV
2019 기아 쏘울 EV

기아자동차가 내년 상반기 국내에 출시할 신형 쏘울 EV를 미리 공개했다. 신형 쏘울 EV는 지난 2014년 등장한 쏘울 EV의 풀체인지 모델로 전작이 해외에서 갖고 있는 막강한 네임밸류와 좋은 반응을 이어갈 신차다. 또한 기아자동차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는 한국과 해외 전기차 시장에서 주력으로 내세울 또 하나의 글로벌 EV다.

1세대는 초기 국내 전기차 시장 석권

1세대 쏘울 EV는 기아차가 레이 EV를 개발하며 습득한 기술을 바탕으로 짧은 주행거리와 거친 주행 질감을 개선해 호평을 받았다. 이를 발판으로 기아차가 만든 양산 전기차로는 처음으로 해외에 수출까지 했다. 특히 패셔너블하면서도 활용도 높은 박스형 차체에 전기차의 장점까지 더해져 국내 전기차 보급 초기에 많은 인기를 끌었다.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플라스틱 내장재

기아차가 본격 전기차를 쏘울을 밑바탕 삼아 개발한 것은 여러모로 득이 됐다. 아이코닉한 쏘울만의 스타일을 활용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전기차에 관심이 많은 젊은 고객에게 접근하기 쉬웠다. 또한 넉넉한 차체 덕분에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뒷좌석 무릎 공간이 동급에서 가장 넓었다.

실내는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플라스틱을 도어 트림, 헤드 라이너, 시트, 필러 마감재, 센터 콘솔 등 총 19곳에 사용했다. 전기차가 갖고 있는 친환경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81.4Kw, 최대토크 285Nm을 발휘했다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81.4kW, 최대토크 285Nm을 발휘했으며 여기에 30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짝을 이뤘다. SK이노베이션이 개발한 이 배터리는 셀 에너지 밀도가 킬로그램 당 200와트로 경쟁차의 두 배에 가까웠다. 그만큼 배터리 부피가 작아 내연기관 쏘울의 하체를 크게 바꾸지 않고도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었다.

주행가능거리는 당시 국내 기준으로 약 150km 내외였다. 그리고 2018년형 모델은 배터리 용량을 30kWh로 늘려 주행가능거리가 182km로 증가했다. 이처럼 장기가 많은 덕분에 출시 1년 반 만에 1만 대 이상 팔리면서 고무적인 흥행성적을 기록했다. 국산 최고 인기 전기차로 등극한 것이다.

신선한 디자인과 개선된 파워트레인

쏘울 EV가 터를 잘 닦아놓은 덕분에 신형 쏘울 EV는 실력을 쌓는 데 집중할 수 있었다. 외관은 박스카, SUV, 해치백, CUV 등 여러 장르를 넘나드는 쏘울 고유의 스타일이 여전하다. 사이버틱한 이미지와 강렬한 뒷모습으로 존재감을 끌어올렸고, 과감한 디테일이 깃든 LED 램프는 미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램프를 LED로만 구성해 디자인의 자유도를 높였다. 하나 하나의 디테일도 모두 강렬하다

최신 전기차답게 모터 출력과 주행가능거리가 모두 크게 증가했다. 모터 출력은 기존의 81.4kW에서 150kW로, 배터리 용량은 30kWh에서 64kWh로 크게 늘렸다. 덕분에 주행가능거리는 기존의 두 배가 넘는 400km에 이른다. 모터 출력이 늘면서 저부하 구간에서의 전력 소모량이 줄었고 크기와 중량을 줄인 통합전력제어장치와 저손실 베어링 기술을 적용해 전체 에너지 효율을 크게 개선했다.

기어 노브는 다이얼식이며 인포테인먼트는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한다

신형 쏘울 EV는 운전 재미까지 챙겼다. 회생제동 강도를 조절하고 주행모드(에코, 에코+, 컴포트, 스포트)를 결정하는 패들을 스티어링 휠에 달아 역동적인 주행부터 안락하고 경제적인 주행까지 소화해낸다.

최신 자동차답게 다양한 ADAS도 빠지지 않는다. 잔방 충돌 경고, 전방 충돌 회피 지원, 차선 이탈 경고, 차선 유지 어시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안전운전을 지원하는 각종 주행 장비가 가득하다.

신형 쏘울 EV는 내년 1/4분기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오토티비 편집팀 사진 기아자동차

관련 태그

이 시각 추천뉴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