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정 칼럼] 전기차를 사면 돈이 절약될까..가솔린차와 지출 비교해보니..

조회수 2021. 4. 5. 07:33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이오닉 5 </figcation>

전기차의 시대가 멀지 않았음을 체감할 수 있는 요즘입니다.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선 전기차 구매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밸류챔피언에서는 전기차와 가솔린차 중 어떤 차가 더 경제적인지, 차 가격과 유지비용까지 모든 면에서 조사하였습니다.

전기차가 구입 당시에는 가솔린차보다 2천만원 이상 더 비싸지만, 유지비용이 가솔린차의 절반이 채 안되고 여러 방법으로 정부로부터 최소 1천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구매를 한번쯤 고려해보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전기차와 가솔린차의 가격, 보험료, 지원금. 유류비등을 종목별로 비교분석하였습니다.

■ 차량가격은 전기차가 가솔린차의 두배

전기차와 가솔린차 가격비교 (밸류챔피언) </figcation>

전기차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기아와 현대등 국산 브랜드도 앞다투어 전기차를 내놓는 추세입니다. 현재 제일 인기있는 전기차는 기아의 니로(소형 SUV)와 쏘울(준중형), 그리고 현대의 코나(소형 SUV)와 아이오닉(중형 SUV)입니다.

이러한 전기차의 가격은 최저 4천5백만원에서 최고 5천2백만원으로 같은 사이즈의 인기모델(기아 셀토스, K3와 현대 디올뉴투싼, 더뉴코나)의 평균 2390만원보다 약 두배 가까이 비쌉니다.

■ 전기차 정부지원금 평균 금액은 737만원

전기차 정부지원금 비교 (밸류챔피언) </figcation>

전기차 구매시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금의 평균은 737만원입니다. 에너지 효율성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어느 차량을 구입하느냐에 따라 최소 717만원을 받을 수도, 최대 766만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차량 모델에 따른 지원금의 차이는 최대 50만원 내외이지만 자동차 가격 차이는 700만원이 넘기 때문에 정부지원금에 의지하기보다는 자동차 가격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저렴하게 전기차를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 전기차 자동차세는 사이즈에 상관없이 13만원

전기차와 가솔린차 자동차세 비교 (밸류챔피언) </figcation>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따라서 그 액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엔진이 없어 배기량이 0인 전기차는 13만원을 고정으로 내야합니다.

같은 사이즈의 가솔린차 자동차세 평균이 29만원인것과 비교하면 절반이 채 안되는 금액입니다. 자동차세는 매년 내야하는 세금이기 때문에 전기차 소유기간이 길어질수록 가솔린차와의 세금혜택은 더욱 커집니다.

■ 충전비용은 주유비에 비해 60% 저렴

전기차와 가솔린차 유류비 비교 (밸류챔피언) </figcation>

전기차 구매로 가장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종목은 유지비용 입니다. 1년간 주행량이 15,000km인 운전자의 경우 매년 전기차 충전시 83만원, 가솔린차 주유시 208만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는 전기세가 기름값보다 싸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행거리가 많은 운전자일수록 전기차로 인해 유지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보험료는 전기차와 가솔린차 차이가 없어

기아 셀토스 </figcation>

보험료는 차량가액에 따라서 결정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가 자동차의 기본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수의 보험사가 전기차에게 할인을 제공하지만 그 할인률은 약 7.9%로 미미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에 가입전 보험사의 전기자동차특약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다수의 보험사가 전기자동차특약을 통하여 전기자동차에게 특화된 담보와 특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가솔린차와 같은 가격으로 전기차만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기아차 쏘울 EV </figcation>

Copyright © DAILYCAR.CO.KR 본 기사를 인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