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 뜨거운 '왼발 브레이크' 위험하기만 할까?

조회수 2021. 1. 17. 16:42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수동변속기 차량은 오른쪽부터 가속, 브레이크, 클러치 페달 순으로 배치돼 있다. 우리는 처음 운전을 배울 때 클러치는 왼발, 가속과 브레이크는 오른발로 조작하도록 배운다. 반면 자동변속기나 CVT, AMT, DCT 차량은 클러치 페달이 없고 액셀과 브레이크 2페달 구조로 이뤄져 있다. 

2페달 차량 조작 시는 액셀, 브레이크 모두 오른발로 조작하라고 배우고 있다. 하지만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더 좋다는 의견이 오랫동안 자동차계에 존재해온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2페달 차량에서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은 꼭 잘못된 것일까? 외신 카뷰(Carview)가 왼발 브레이크 작동에 관한 논쟁에 관해 다뤄 관심을 끌었다.  

1. 오른발로 브레이크를 밟는 이유 

우리는 처음부터 오른발 브레이크가 기본이라고 배운다. 하지만 오른발 브레이크는 자칫 가속페달을 함께 밟을 위험이 있다. 그렇다면 왜 오른발로 브레이크를 조작해야 하는 것일까? 

어떤 운전자는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반응이 빠르다”라고 하는 반면, “익숙하지 않을 경우 제대로 브레이크 컨트롤이 안 돼 위험하다”라고 주장한다. 만약 가속페달은 오른발, 브레이크는 왼발이라는 공식만 철저히 지킨다면 순간적으로 페달을 잘못 밟는 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제조사 입장에서 매우 민감한 사안이 될 수 있다. 왼발 브레이크도 이점이 있다고 주장하기 위해선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하고 안전성도 보장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전학원이나 자동차 설명서에선 왼발로 브레이크를 조작하면 긴급 시의 대응이 늦는 등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2. 왼발 브레이크의 장점은 

그렇다면 왼발 브레이크 조작은 위험하기만 하고 이점은 전혀 없는 것일까? 사실 모터스포츠의 세계에서는 왼발 브레이크가 일반적이다. 

우선 카트가 그렇고 레이싱카는 모두 왼발로 브레이크를 작동한다. 클러치 페달이 있는 양산차 베이스의 레이싱카도 왼발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드라이버가 적지 않다. 

또한 랠리의 세계에서는 3페달 MT도 왼발 브레이크가 상식으로 자리 잡았다. 즉 가속을 액셀로 하는 동시에 왼발로 브레이크 컨트롤하는 것이 보통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는 프로 드라이버의 이야기다. 하지만 매체는 “잘만 다룬다면 왼발 브레이크 작동도 이점이 있다”면서 “드라이빙을 더 잘하고 싶은 운전자라면 왼발 브레이크를 시험해 볼 만하다”라고 말했다. 


3. 왼발 브레이크 조작 찬성파 VS 반대파 

왼발 브레이크 조작에 관해 찬성파와 반대파의 주장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찬성파 

1. 왼발 브레이크 오른발 악셀로 나눠 밟으면, 페달을 잘못 밟아 급발진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오른발을 바꿔가며 조작할 필요가 없어 긴급 시에 빨리 반응할 수 있다. 

# 반대파 

1. 왼발로는 민감한 브레이크 컨트롤이 어렵다. 

2. 급감속 시 왼발로 몸을 지탱할 수 없어 안정된 조작을 유지하기 힘들다. 

3. 고령자나 미숙련자 등은 왼발 브레이크와 같은 새로운 조작법을 습득하기 어렵다. 

4. 왼발을 항상 브레이크 페달에 올려놓으면 의도하지 않은 브레이크 드래그가 생긴다. 

5. 경찰이나 제조사가 추천하고 있지 않으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매체는 “양측의 주장은 모두 일리가 있다”면서도 “왼발 브레이크 반대파의 주장 대부분은 조작이 익숙해지면 극복할 수 있을 것 같다”라는 입장을 보였다. 

박도훈 기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