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 800 시리즈 비교시승 : 더 넓은 세계를 향해, 타이거 800 XRX

조회수 2019. 9. 3. 14:00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트라이엄프의 듀얼퍼퍼스 모델은 이제까지 국내 라이더들에게는 미지의 세계였다. 유럽에서 베스트셀러라는 타이거 800시리즈는 오랜 시간 호기심의 대상이었다. 3기통과 함께하는 어드벤처는 과연 어떤 세계일까?

XRX

타이거 XR 시리즈는 온로드 투어링에 집중한 모델로 프런트에 19인치 캐스팅 휠이 적용되었다. XR 시리즈는 옵션에 따라 XR, XRX 그리고 XRT로 나뉜다. 가장 엔트리 모델은 타이거 800 XR이지만 국내에선 XRX가 가장 아래트림이다. XR에 풀 컬러 5인치 TFT 계기반이 장착되며 왼쪽 스위치 박스의 조이스틱으로 조작한다. 로드, 레인, 오프로드와 스포츠 4가지 라이딩 모드가 제공되며 크루즈 컨트롤과 열선 그립이 장착되는 등 옵션이 더해진 것이 XRX다.헤드라이트는 벌브 타입이지만 주간주행등이 헤드라이트 가운데 세로로 위치한다. 장거리 투어를 위한 어드벤처로써 필요한 편의 장비는 충분히 갖추고 있다.

윈드 실드의 높이는 수동으로 5단계 조절할 수 있다
세 모델 모두 LED 리어램프와 방향지시등이 적용 된다

부드럽고 터프하다

모델별로 클래스는 나누어져 있지만 엔진의 출력은 동일하다. 3기통 800cc 엔진은 스로틀을 감는 족족 경쾌하게 돌아간다. 스로틀 조작에 대한 반응 속도가 빠르고 라이더의 의도에 정확히 반응한다. 다루기 쉬운 특성에 95마력의 최고 출력은 입문 라이더에게 친절하며 베테랑은 바이크를 지속적으로 몰아붙이며 타는 즐거움을 준다. 바이크를 타기 전 3기통 엔진이 과연 어드벤처가 가진 이미지에 부합할 수 있을까 의문을 가졌다.

기분 좋은 거친 배기음으로 스로틀을 더 열게 만든다
두 가닥의 파이프로 형성된 독특한 프레임 디자인

타이거 800은 걸걸한 배기음으로 터프함을 표현했다. 3기통이라는 엔진 형식에 기대하는 2기통의 두툼한 토크는 부족하지만 엔진 반응과 배기음이 아쉬움을 잊게 만든다. XRX는 브렘보 캘리퍼에 305mm 더블 디스크 브레이크 사양으로 제동력이 믿음직하다. 큰 차체와 200kg이 넘는 중량으로 직진 안전성이 좋다. 여기에 가벼운 핸들링으로 이 큰 덩치가 좌우로 쉽게 이리저리 넘어간다. 프런트에 장착되는 쇼와 43mm 도립식 포크는 부드러운 세팅으로 장거리 주행과 시내 주행 시 피로 누적이 적다. 하지만 제동 시 노즈 다운 폭이 크고 연속된 코너를 빠르게 주파할 때 댐핑을 처리하는 느낌이 매끄럽지는 못하다. 타이거 800의 출력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라이더라면 조절식 서스펜션이 적용된 XRT가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유다.

성장의 첫걸음

XRX의 건조 중량은 200kg으로 세 모델 중 가장 가볍다.  같은 온로드 지향의 XRT와 비교했을 때 단 2kg이지만 오프로드에선 이마저도 큰 장점이다. 또한 무게 중심이 낮아 밸런스가 좋다. 어드벤처 바이크와 오프로드에 익숙하지 않아도 저속에서 바이크를 컨트롤하기 쉽고 그립을 비교적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짧은 1단 기어비로 토크가 충분해 초심자라면 기어 변속 없이도 충분한 힘을 느끼며 비포장길을 지날 수 있다. 최저 지상고가 낮아 험로를 주파하는데 제약이 있지만 높은 밸런스와 핸들링이 가벼운 이점으로 오프로드 환경에 익숙해지고 스킬을 연마하기 좋다. 공도에선 다소 아쉬웠던 서스펜션도 오프로드에선 친절해졌다. 자갈밭을 지날 때 서스펜션이 빠르게 움직이며 땅에 붙어 지나가고 요철을 지날 때 큰 충격을 예상했지만 생각보다 부드럽게 지나간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서스펜션의 한계가 낮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XRX는 온로드 지향으로 갈 수 있는 길이 명확하게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실력을 가진 라이더라면 오프로드에서 XRX의 한계를 느끼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 들어온 타이거 800 시리즈 중 가장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다. 오프로드 바이크가 아닌 어드벤처 바이크로 오프로드 주행을 준비하는 라이더라면 이 장점을 활용하는 것이 어떨까. XRT, XCA를 구입하는 대신 절감한 비용을 XRX에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파츠를 장착하는 등으로 투자해 보는 것이다. 타이거 800이 겨냥하는 타깃이 바이크 혹은 어드벤처 입문자로서 완벽한 해답이 아닌 디딤돌로 생각한다면 이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것이다.



TRIUMPH TIGER 800 XRX

엔진형식 수랭 4스트로크 3기통   보어×스트로크 74 × 61.9(mm)   배기량 800cc   압축비 11.3 : 1   최고출력 94hp / 9,500rpm   최대토크 79Nm / 8,050rpm   시동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공급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식(FI)   연료탱크용량 19ℓ   변속기 6단 리턴   서스펜션  (F)43mm텔레스코픽 도립 (R)싱글쇽 스윙암   타이어사이즈 (F)100/90 ZR19 (R)150/70 ZR17  브레이크  (F)305mm더블디스크 (R)255mm싱글디스크   전장×전폭×전고 미발표×795×1,350   휠베이스  1,530mm   시트높이 810-830mm   건조중량 200kg   판매가격 1,599만 원

글  조건희  기자 (월간 모터바이크)   취재협조  트라이엄프 코리아 triumphmotorcycles.co.kr

제공 월간 모터바이크 www.mbzine.com <저작권자 ⓒ 월간 모터바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