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글로벌오토뉴스

[스파이샷] 아우디 6세대 A4

채영석 입력 2022. 01. 21. 09:00 수정 2022. 01. 21. 11: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아우디의 6세대 A4가 2023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스웨덴 북부 지역에서 혹한테스트 중인 A4 아반트의 프로토타입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폭스바겐 그룹의 MLB 플랫폼의 수정된 버전을 기반으로 하며 6세대에도 세단 및 왜건형 모델을 라인업한다. 

 

6세대 A4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지원이 장착된 다양한 업그레이드된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을 탑재하며 앞바퀴 굴림방식 및 네바퀴 굴림방식(콰트로) 레이아웃으로 제공된다. 

 

아우디의 R&D 책임자인 마커스 호프만은 “우리는 현재 마일드 하이브리드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이르기까지 전기화 모듈을 보유하고 있으며 후속 차량의 전기화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우디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완전히 새로운 A4에 대한 아우디의 최종 계획에는 전기차 전용 4륜 구동 성능 RS 모델과 하이브리드 RS4가 포함되어 두 가지 다른 플랫폼으로 개발된 라인업을 완성할 것이라고 한다. 하나의 플랫폼은 연소 엔진 하이브리드 모델에 사용되고 다른 플랫폼은 배터리 전기차에 사용된다. 

 

전동화는 현재의 2.9리터 V6 트윈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을 유지하지만 최대출력을 450hp 이상으로 높이는 전기 지원을 받을 예정인 RS4의 후속 제품까지 범위 전체에 걸쳐 확장된다. 

 

배터리 전기차 A4 e-트론은  포르쉐와 공동으로 개발된 PPE(Premium Platform Electric)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새로운  A4 배터리 전기차는 내연기관 엔진 형제와 대체로 유사한 외부 스타일을 채택할 예정이지만 공기역학적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블랭크 오프 그릴과 기타 독특한 디자인 요소로 시각적으로 차별화된다.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현행 A5 스포트백과 유사한 리프트백 스타일의 테일게이트가 있는 5도어 레이아웃이 특징이다. 

 

A4 E-트론은 2024년에 출시될 때 단일 모터 리어 드라이브 및 듀얼 모터 4륜 구동(콰트로)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판매될 예정이다. 라인업은 전기 RS 성능 모델이 선정된다. 아우디스포츠 부문에서 최대출력 475hp로 튜닝한다.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가 4,772X1,847X1,435mm로 현행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차세대 A4의 가솔린 및 디젤 버전에서 사용하는 MLB 플랫폼의 변경 사항 중 하나는 14.4kWh(사용 가능한) 리튬 이온 배터리를 패키징하도록 수정된 후면 구조다. 곧 출시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A4 모델에 탑재될 예정이며, 현재의 Q5, A6 및 A7 플러그인 버전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배터리다. 세부 사항은 아직 부족하지만 현재 더 큰 모델에 장착된 동일한 배터리는 WLTP  기준  EV모드 주행거리가 70km다. 아우디는 이것을 100km까지 높일 가능성이 있다. 

 

MLB 플랫폼을 위한 추가 개발에는 48V 기능을 갖춘 새로운 전기 아키텍처가 포함된다. 이를 통해 A6, A7, A8, Q7 및 Q8에서 사용되는 다이내믹 4륜 스티어링 시스템과 같은 추가 기능과 현재 아우디의 Car.Software 사업부에서 개발 중인 새로운 레벨 2 자율 주행 기능을 채택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새로운 디지털 및 커넥티비티 기능을 채용한다. 그 중에는 아우디와 화웨이가 개발 중인 근거리 통신 기능이 있다. 마이아우디 앱을 통해 차량 내에서 급유 또는 충전, 통행료, 주차, 드라이브 스루 식사 및 기타 서비스에 대한 비접촉식 결제가 가능하다. 

 

6세대 A4는 현행 모델의 알루미늄 집약적 멀티링크 앞뒤 서스펜션의 업데이트된 버전을 실행하며 일부 모델에서는 어댑티브 댐핑이 적용된다. 뒤쪽에는 에어 스프링이 채용될 것이라고 한다. 

 

2023 A4의 핵심 내연기관 엔진은 아우디가 개발한 2.0리터 터보차저 4기통 EA888 가솔린 엔진의 5세대 버전이다. 2008년에 처음 도입된 이 제품은 새로 개발된 연료 분사 및 미립자 필터 시스템을 포함하여 여러 혁신을 통해 엄격한 새로운 Euro 7 배출 규제를 충족하도록 재설계됐다. 변속기는 7단 듀얼 클러치 또는 8단 토크 컨버터 자동 기어박스와 조합되어 최대 효율을 보장하고 배기 가스를 최대한 줄이도록 설정된다. 현재 모델에서 사용 가능한 6단 수동 기어박스는 부품 복잡성을 줄이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그대로 사용된다


 

자동차에 대한 모든 것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 모델

이 시각 추천뉴스

인사이드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