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를 지배하라, 야마하 MT-09&MT-07

조회수 2020. 12. 4. 11:00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21 NEW MODELS


YAMAHA MT-09&MT-07



토크를 지배하라


YAMAHA MT-09

MT-09는 야마하의 하이퍼 네이키드 라인업으로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강력한 토크를 내뿜는 엔진으로 화끈한 주행성능이 젊은 라이더들에게 큰 반향을일으켰고 MT-07과 MT-03, 그리고 트레이서 시리즈로 이어지는 야마하 네이키드의 새로운 부흥기를 연모델이다. 처음에는 개발 당시 유행하고 있던 슈퍼모토 바이크의 분위기를 차용해서 시작했으며 2017에는 서스펜션사양을 높이고 트랙션컨트롤과 슬리퍼클러치를 장비한 2세대로 진화한다. 그리고 이번에 완전히 새로운 3세대 모델을 선보인 것이다.



디자인의 변화는 파격적이다. MT시리즈는 각 세대에 따라 완전히 다른 스타일로 패밀리룩을 이루는데 이번에는 사이버펑크 장르에 등장하는 로봇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다. 프로젝터 타입의 LED헤드라이트와 주변을 두른 LED포지션 라이트가 독특한 인상을 만든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커버를 거의 사용하지 않은 진정한 의미의 네이키드 스타일이다. 배기시스템은 배기구를 지면 방향으로 배치하며 좌우 대칭으로 적용된다.


엔진은 기존의 847cc에서 889cc로 배기량을 키우고 119마력에 94Nm를 낸다. 또한 최대토크 구간을 낮추고 토크밴드를 확장했다. 2021년 모델인만큼 당연히 유로5에 대응하고 있으며 연료공급 시스템을 개선해 연비를 9%나 높였다고 한다. 여기에 경량화도 추구했습니다. 프레임과 서브프레임, 스윙암 등 섀시 전분에서 2.3kg을 줄이고 전후 휠에서 700g을 감소시켰다. 주행성능의 변화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전자장비의 진화

전자식 스로틀이었던 YCC-T 방식에서 YZF-R1과 유사한 APSG(액셀레이터 포지션 센서 그립)방식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또한 6축 IMU를 탑재해 기울임을 감지하는 ABS와 트랙션컨트롤TCS, 슬라이드 컨트롤 시스템SCS, 윌리컨트롤LIF등이 적용된다. 여기에 3.5인치 풀TFT 대시보드를 장착해 전자장비의 다양한 세팅을 쉽게 돕는다.




스타일과 성능의 업데이트


 MT-09 SP


조금 더 특별한 MT-09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MT-09 SP도 함께 업그레이드 되었다. R1M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블루와 블랙 멀티톤의 컬러링을 입혔다. 풀어저스터블 타입에 DLC코팅이 적용된 KYB포크와 올린즈 리어 쇽업소버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또한 크루즈 컨트롤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더 경쾌한 디자인으로  


YAMAHA MT-07

MT-09에 이어 2014년 첫 선을 보인 MT-07은 690cc의 트윈엔진을 얹고 가볍고 경쾌한 주행성능에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세련된 스포츠 스타일로 사랑받는 모델이다. 국내에서는 MT-09의 인기에 가려 빛을 보지 못한 모델이지만 유럽시장에서는 출시 이후 지금까지 네이키드 클래스에서 판매1위를 달성하고 12만5천 대의 높은 판매고를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이러한 MT-07은 유로5에 대응하며 디자인을 새롭게 바꾸었다. 2018년 모델에서 이미 한번 대대적인 디자인변경이 이루어진 것을 고려하면 꽤 빠른 대체되는 디자인이다. 



Y형 디자인의 새로운 얼굴은 MT-09와 패밀리룩을 이루며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의 LED헤드라이트를 장착한다. 방향지시등도 모두 LED로 변경되었다. 라인이 변경된 테이퍼드핸들바와 새로운 디자인 시트는 포지션을 새롭게 설정해 더욱 편안하면서도 당당한 직립 자세를 연출한다. 연료탱크 좌우로 뻗어 나오는 에어인테이크 디자인은 이제 탱크와 일체형으로 바뀌어 더욱 근육질로 보인다. 유로5에 맞춰 세팅된 엔진은 최고출력은 73.4마력이 되었고 토크는 67Nm를 낸다. 배기 매니폴드 중앙에 거대한 촉매는 유로5의 흔적으로 보인다. 브레이크 성능의 업그레이드도 중요 업데이트 사항이다. 기존의 282mm디스크를 298mm로 키웠으며 무게의 증가는 없다.








양현용 편집장(월간 모터바이크) 제공 월간 모터바이크 www.mbzine.com <저작권자 ⓒ 월간 모터바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