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파이터 V4 S를 강력하게 만드는 8가지 무기

조회수 2020. 7. 3. 11:00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8 FAST FACTS

스트리트 파이터 V4 S를 강력하게 만드는 8가지 무기


1. 데스모세디치 스트라달레

파니갈레 V4와 함께 선보인 4기통 슈퍼바이크 엔진이다. 두카티GP머신인 데스모세디치 엔진의 설계를 기본으로 양산과 도로주행에 적합하도록 최적화 했다. 강력한 토크의 1,103cc버전과 레이스 규정을 충족하고 고회전으로 출력을 더욱 높인 998cc버전으로 나뉜다. 스트리트 파이터에는 1,103cc에 208마력으로 살짝 낮게 세팅되었지만 토크를 보강해 4,000rpm에 이미 최대토크의 70%를 사용할 수 있다. 엔진은 트윈펄스 점화간격으로 독특한 사운드와 또렷한 트랙션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여기에 GP머신과 같이 역회전 크랭크를 채택하고 있다. 크랭크의 회전 방향이 휠의 회전방향과 반대로 돌기 때문에 휠에서 발생되는 자이로스코프 현상을 상쇄시켜 고속에서 방향을 바꾸려고 할 때 바이크가 버티는 현상이 줄어들어 민첩한 코너링 특성을 가지게 된다.

2. 가변배기

스트리트 파이터를 타며 감탄했던 부분에는 순정 배기음이 있다. 적당한 크기에 박력있는 음색이 돋보인다. 굳이 머플러 튜닝이 필요할까 싶을 정도로 괜찮은 사운드다. 신기했던 것은 기어를 중립에 넣으면 배기플랩이 닫히면서 소리가 많이 작아진다는 것이다. 차량을 예열할 때나 혹은 신호 대기할 때 중립에 두면 배기음은 거의 사라지고 엔진 돌아가는 소리만 들린다. 이 상태에서 기어를 넣으면 바로 배기 플랩이 열리며 웅장한 사운드가 재생된다. 플랩이 닫힌 상태에서는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회전수가 3,000rpm에 제한된다.


3. 짧아진 기어비

스트리트 파이터는 파니갈레 V4와 동일한 미션 기어비를 사용하지만 체인 드라이브의 소기어는 1T 줄이고 대기어는 41T에서 42T로 늘려 10% 더 강력한 휠 토크를 얻는다. 이를 통해 주행 시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저속에서 훨씬 부드럽고 매끄럽게 움직이며 토크도 훨씬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4. 윙렛

2020년 파니갈레V4와 파니갈레 V4 R, 그리고 슈퍼레제라 V4의 공통점은 윙렛이 달려있다는 것이다. 두카티가 모토 GP레이스에서 배양시킨 윙렛 기술은 고속에서 프런트 휠의 안정성을 더하고 윌리를 방지해 가속을 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만든 기술이다. 또한 코너링에서 차체의 그립과 안정성을 만들어준다. 스트리트파이터 V4에 장착 된 두 쌍의 바이플레인 윙렛은 시속 270km에서 28kg, 시속 300km에서 34kg의 다운포스를 만들어낸다. 윙렛이 두 개로 나뉜 이유는 도심을 무대로 하는 스트리트 파이터의 좌우폭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5. 올린즈 스마트 EC 2.0

S모델에는 올린즈의 반 능동형 전자식 서스펜션인 스마트 EC 2.0 시스템이 적용된다. 바이크의 움직임과 노면의 상태를 읽어 1/100초 간격으로 최적의 댐핑 설정을 적용한다. 레이스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해 일반적인 조절식 서스펜션처럼 고정된 댐핑 값을 입력해 일관적으로 작동하는 FIXED 모드도 있다. 노멀모델에는 43mm 쇼와 빅피스톤 프런트 포크와 작스 리어쇽업소바가 기본 장착된다. 


6. 마르케지니 단조 휠

S모델에는 삼지창 모양의 세 가닥 스포크로 가늘고 미려한 디자인을 뽐내는 마르케지니 알루미늄 단조휠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마르케지니는 브렘보 산하에 있는 레이싱 단조휠 전문회사로 단조휠은 일반적인 주조방식의 휠에 비해 고압의 단조공정을 거쳐 치밀한 분자구조로 가공된 알루미늄을 사용해 같은 강성을 가진다면 더 가볍게 제작할 수 있다.


7. 라이딩 컨트롤 패키지

스트리트 파이터는 라이더를 보호해줄 두카티의 최신 전자 기술을 다 담고 있다. 코너링 ABS와 트랙션컨트롤(DTCevo2) 슬라이드 컨트롤(DSC), 윌리 컨트롤(DWC evo), 퀵시프트(DQS evo2), 엔진 브레이크 컨트롤(EBC evo), 두카티 파워 런치(DPL) 등 다양한 전자장비 패키지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특히 트랙션컨트롤은 한 세대 진화하며 작동 시 스로틀의 조절폭을 25% 낮춰 더욱 정밀하게 작동한다.


8. 디자인

뭐니뭐니해도 스트리트 파이터의 강점은 디자인이다. 비록 그 스타일에 있어 호불호가 갈리더라도 외형 그자체로 스트리트 파이터의 강력함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음에는 동의할 것이다. 거대한 라디에이터와 앞은 낮고 뒤는 치켜 올라간 디자인에 날개까지 달았으니 한눈에도 세 보이는 것이 당연하다. D.C코믹스 캐릭터인 조커를 형상화 한 헤드라이트 디자인 때문인지 바이크 전체적으로 빌런(악당)의 느낌의 물씬 풍긴다.







제공 월간 모터바이크 www.mbzine.com <저작권자 ⓒ 월간 모터바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