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중 번호판 인식' 싱가포르 투싼 경찰차 공개

조회수 2020. 8. 4. 11:12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번호판 인식 기능을 갖춘 싱가포르 투싼 경찰차

싱가포르 경찰이 고속 대응 차량인 맞춤형 현대차 투싼을 공개했다.  

투싼 경찰차는 이동 중에 차량 번호판을 감지할 수 있는 시각적 이미지 인식 스캐너를 갖추는 등 몇 가지 스마트 기술을 탑재했다.  

싱가포르 경찰은 2024년까지 이런 최신 투싼 300대를 투입해 현재의 경찰차를 전면 교체할 예정이다. 


이미지 인식 기술은 차량이 이동 중일 때도 작동해 차량 제조사, 번호판, 색상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 기능이다. 외부 카메라 시스템으로 360도 라이브 스트림이 가능하며 차량 주변의 고해상도 영상을 경찰 본부로 전송할 수 있다. 

번호판 인식은 근본적으로 이미지 인식 AI 기술에서 비롯한 것이다. 경찰은 이 기술에서 번호판 탐지로 용도를 제한하고, 얼굴을 스캔하는 등으론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특히 범죄에 연루되거나 도난당한 차를 감시할 때 사용된다. 


시스템은 경찰 데이터베이스와 통합돼 있으며, 번호판을 빨간색으로 표시한다. 이때 차량 카메라는 4G와 5G 무선 기술을 이용해 경찰 본부로 영상을 스트리밍 할 수 있다. 

차량 내부는 용의자와 장비를 착용한 경찰관들을 위해 맞춤 제작됐다. 예를 들어 앞 좌석은 테이저건이나 총과 같은 장비를 벨트에 차고 있는 경찰관들이 장시간 편안하게 운전하고 쉽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뒷자리의 경우 용의자들이 시트 사이에 물건을 숨길 수 없도록 제작됐다. 또한 용의자에게 수갑을 채울 수 있도록 공간이 넉넉하고 청소가 용이하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안전벨트 역시 경찰관들이 수갑을 찬 용의자를 가로질러 손을 뻗지 않아도 되는 방식으로 설계돼 있어 기습에 노출될 염려를 줄여준다. 또한 다른 도로 사용자들에게 경고하기 위해 저주파를 방출할 수 있는 스피커 시스템, 사이렌, 공지 시스템, 스피커 시스템도 장착된다. 

박도훈 기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