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전 '자동차 365'에서 평균 매매가 확인하세요"

김기훈 입력 2021. 7. 22.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고차 허위·미끼 매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중고차 매매 평균 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2일부터 자동차 민원 온라인 포털인 '자동차 365'(www.car365.go.kr)를 통해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량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조회.."허위매물 피해 예방 기대"
'자동차 365' 사이트 내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 화면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중고차 허위·미끼 매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중고차 매매 평균 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2일부터 자동차 민원 온라인 포털인 '자동차 365'(www.car365.go.kr)를 통해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교통안전공단이 올해 4월 중고차 구매 경험이 있는 2천20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1%가 중고차 사기를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위 매물이 사기 유형의 38%를 차지했다.

이에 국토부와 공단은 자동차 365에 접속해 중고차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량과 형식이 동일한 차량의 과거 1년간 등록 건수, 평균 매매금액 및 연식별 평균 가액 변화추세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했다.

그동안 자동차 365에서는 중고차 매매 플랫폼 업체와 정보 연계를 통해 중고차 시세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차량 모델별로 시세 편차가 큰 데다 데이터의 신뢰도를 보증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신규 서비스는 자동차 매매 시 작성하는 자동차 양도 증명서에 기재된 동일차종의 과거 1년간 실제 매도·매수 금액의 평균 가격을 분석해 소비자에게 제공해 데이터의 양과 질이 모두 개선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중고차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구매 전 반드시 자동차 365 사이트를 방문해 중고차 매매 평균 금액 등 차량 관련 정보를 확인해달라"며 "앞으로도 소비자 보호를 위해 더 다양한 중고차 관련 정보 콘텐츠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자동차 365 사이트는 이 밖에도 자동차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상품용 자동차로 등록돼 실제 판매 중인 차량인지를 알려주는 '중고차 실매물 검색서비스', 상품용 차량의 정비 이력, 성능점검 이력, 압류등록 여부 등을 조회할 수 있는 '상품용 차량 이력 조회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kihun@yna.co.kr

☞ 김연경 손목 갤워치4 포착…출시도 안 했는데?
☞ 가수 김호중, 자택 앞 시비로 경찰 신고…조사 예정
☞ 한눈판 사이 망망대해로 떠내려간 18개월 아기 '구사일생'
☞ 가슴까지 차오른 물에 지하철 500명 집단패닉…12명 사망
☞ 또 사람잡은 틱톡 '기절게임'…12살 소년 목 졸린 채 숨져
☞ 조계종 "국민께 참회"…승려들 음주파티 사과
☞ 옆가게 미성년 알바생 지속 성폭행한 30대…임신중절까지
☞ 임신 파티 열다 낸 산불에 소방관 순직… 부부는 '오리발'
☞ '선수촌 코로나 불안해' 美여자체조대표팀, 호텔로 '탈출'
☞ "동생 수십차례 찔러 살해한 30대, 헤어지고 7개월간 집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