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배터리 탑재한 쉐보레 '볼트EV'도 4월 재리콜.. 전면 교체할까

지용준 기자 2021. 3. 5. 04: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코나 일렉트릭(EV) 배터리 리콜 비용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면서 같은 제조사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은 쉐보레 볼트EV의 리콜에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약 1조4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리콜 비용 중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이 약 70%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런 상황 속 LG에너지솔루션이 베터리를 공급해 화재가 난 GM(제너럴모터스) 쉐보레 볼트EV의 추가리콜이 예정돼 있어 위기감을 키우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코나 전기차(EV) 화재를 둘러싼 1조4000억원 규모의 리콜 비용 중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이 약 70%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 속 LG에너지솔루션이 베터리를 공급해 화재가 난 GM(제너럴모터스) 쉐보레 볼트EV의 추가리콜이 예정돼 있어 위기감을 키우고 있다./사진=한국지엠
현대자동차의 코나 일렉트릭(EV) 배터리 리콜 비용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면서 같은 제조사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은 쉐보레 볼트EV의 리콜에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 4일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차는 각각 리콜 충당금에 따른 실적 변화를 공시했다. 특히 약 1조4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리콜 비용 중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이 약 70%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런 상황 속 LG에너지솔루션이 베터리를 공급해 화재가 난 GM(제너럴모터스) 쉐보레 볼트EV의 추가리콜이 예정돼 있어 위기감을 키우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GM은 오는 4월 볼트EV의 추가 리콜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GM은 볼트EV의 충전율을 다시 100%로 되돌리는 방향으로 재리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배터리 전면 교체에 대한 부분은 확정되지 않았다.

앞서 GM은 한국 오창에서 생산된 LG에너지솔루션의 고압 배터리를 장착한 2017~2019년형 볼트EV 6만8600여대를 리콜했다. 당시 GM은 볼트EV의 주차 중 화재가 발생해 배터리 최대 충전율을 90% 정도로 줄이는 방식으로 리콜을 실시했지만 이번에 이를 100%로 충전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복원하는 것이다.

GM 측은 "(볼트EV 화재)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파악하는 데 어느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볼트EV의 충전 기능을 100% 복원하는 방향으로 검증하고 있다"고 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리콜 발표에 주목하고 있다. GM측이 볼트EV의 충전율을 100%로 복원한다는 말은 배터리 전면 교체를 의미할 수 있어서다.

최근 현대차가 코나EV의 리콜 결정으로 국내외 총 8만1701대를 대상으로 배터리 교체를 실시한 이상 GM도 이 같은 방식으로 리콜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의미다. 게다가 LG에너지솔루션이 현대차보다 책임 분담금을 더 내기로 합의한 이상 앞으로 GM과 LG에너지솔루션의 리콜 협상에서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다만 볼트EV에 탑재된 배터리의 경우 코나EV(중국 난징공장에서 배터리 셀 생산)와 다르게 한국 오창공장에서 생산됐다. 볼트EV는 주행중이거나 BMS 업데이트 리콜 후 화재가 난 경우가 없다. 따라서 코나EV와는 근본적으로 원인이 다르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글로벌 방침은 오는 4월 볼트EV의 리콜을 통해 충전율을 100%로 돌리는 방식으로 정해졌다"며 "다만 배터리 교체 부분에 있어선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다 입은 거 맞아?"… 솔라, 아찔한 등라인 '헉'
"러블리한 공주님"… 혜림, 더 예뻐지면 어떡해
"어깨라인 美쳤네"… 롯데 치어리더의 '아찔함'
"브라탑 입어도 청순해"… 수지, 티없이 맑은 미모
"과거와 똑같아"… 에이프릴 진솔도 학폭?
"종현 삼촌, 왜?" 어린이 질문에… 민호 '먹먹'
“한복은 중국 전통의상, 손흥민도 중국인?”
지하철 좌석에 소변 본 남성… "이거 실화냐?"
"같은 반이었다"… 남궁민 폭로글 등장 '관심'
허지웅, KTX 햄버거 승객에 "삼루에 태어난 주제에"

지용준 기자 jyj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