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리뷰] 야리스에 활동성을 더하다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

모클팀 입력 2020.05.23 12:01 댓글 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는 컴팩트 크로스오버 시장을 겨냥한다.

토요타가 점점 치열해지는 컴팩트 크로스오버 시장에 새로운 도전장을 던졌다.

바로 토요타가 전세계 시장에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던 컴팩트 해치백인 야리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컴팩트 크로스오버인 '야리스 크로스'를 새롭게 개발하고, 이를 곧바로 공개한 것이다.

토요타는 2021년 상반기 내에 야리스 크로스를 유럽과 미국 시장 등에 투입할 예정이며, 각 국의 젊은 소비자들의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토요타는 유럽, 일본 그리고 북미 등 각 지역에 맞는 생산 및 운송 등에 대한 운영 계획도 빠르게 정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라스의 DNA를 확장하다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의 기반인 야리스는 토요타 브랜드를 대표하는 컴팩트 해치백으로 고향인 일본은 물론이고 유럽 시장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그러한 인기 덕분에 최근 토요타는 GR 브랜드의 확장에 있어 야리스를 또 하나의 선택지로 낙점했다. 실제 토요타는 강력한 주행 성능을 가진 야리스 GRMN를 개발하고, 선보였고 AWD 사양인 '야리스 GR4' 등을 선보이며 '스포츠 드라이빙 마니아'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도 했다.

그리고 이러한 행보는 바로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에 이어지며 '야리스'라는 브랜드가 갖고 있는 가치, 그리고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한껏 높이는 모습이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컴팩트 SUV의 시장은 여전히 '도전의 대상'으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에 기대감을 높인다.

야리스의 감성을 이어 받은 존재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는 야리스의 DNA를 이어 받은 차량으로 차량 곳곳에 야리스와의 동일한 요소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실제 야리스 크로스는 야리스와 같은 토요타의 최신 플랫폼, TNGA 중 컴팩트 차량을 위한 'GA-B'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4,180mm의 전장과 1,765mm의 전폭을 갖췄으며 전고는 기존 야리스 대비 소폭 높은 1,560mm의 전고를 갖춰 컴팩트 크로스오버 시장에서의 확실한 존재감을 제시한다. 그리고 휠베이스는 2,560mm으로 시장의 경쟁자와 유사하다.

기존 야리스 대비 30mm가 높아진 차체는 클래딩 가드를 둘러 SUV의 형태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며, 최신의 야리스가 제시하는 세련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한층 강조한다.

여기에 트렌디한 감성을 연출하는 투톤 페인트 및 루프를 더해 감성적인 만족감을 높인다.

깔끔하게 다듬어진 공간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의 실내 공간은 깔끔하고 간결한, 최신의 토요타 컴팩트 차량 디자인을 고스란히 반영한다. 좌우대칭의 깔끔한 대시보드 구성과 팝업 스타일의 디스플레이 패널, 그리고 컨트롤 패널 등이 더해져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토요타 고유의 디자인이 돋보이는 스티어링 휠과 계기판 등이 더해지며 토요타 브랜드의 감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시장 및 트림에 따라 다양한 편의 및 기능이 더해질 예정이다.

공간의 구성에 있어서는 시장의 경쟁자들과 유사한 모습이다. 2,560mm에 불과한 휠베이스를 갖추고 있으나, 최적화된 패키징을 바탕으로 1열과 2열 모두에 만족스러운 여유 공간과 안락함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적재 공간을 비롯한 다양한 수납 공간 등이 함께 마련되어 사용성을 한껏 높일 예정이다.

다이내믹 포스, 그리고 하이브리드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는 구체적인 제원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크게 가솔린 사양과 하이브리드 사양으로 나뉘어 개발된다.

먼저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 가솔린 사양의 경우에는 3기통 1.5L 다이내믹 포스 가솔린 엔진이 중심이 되며, 다이렉트 시프트 CVT가 탑재된다. 여기에 전륜구동이 기본으로, AWD 사양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여기에 토요타의 상징, 그리고 가장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사양도 함게 마련된다.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 하이브리드는 1.5L 다이내믹포스 가솔린 엔진과 토요타의 최신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HS 2가 조합된다.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 하이브리드 역시 전륜구동이 기본으로 적용되지만 선택에 따라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AWD 시스템인 'E-Four'를 장착할 수 있어 더욱 우수한 주행 성능 및 안정적인 움직임을 연출한다.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의 데뷔하 2021년 상반기 내로 예고도니 만큼 구체적인 제원과 주요 사양 등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한국일보 모클팀 - 김학수 기자

이 시각 추천뉴스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