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제네시스 'G80 전기차'에 '삼성SDI' 배터리 탑재

전민준 기자 2020. 5. 13. 14: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 출시하는 현대자동차 'G80 전기차'에 삼성SDI 배터리가 탑재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는 차세대 전기차에 요구되는 레벨3 자율주행기술을 삼성이 확보했다고 판단했다.

G80 전기차에 적용되는 레벨3 자율주행기술은 현대차와 삼성전자 등이 공동개발 중이며 막바지 단계다.

현대차와 삼성SDI는 2년 전부터 레벨3 자율주행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G80 전기차를 개발해 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80./사진=현대자동차그룹

내년 출시하는 현대자동차 'G80 전기차'에 삼성SDI 배터리가 탑재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는 차세대 전기차에 요구되는 레벨3 자율주행기술을 삼성이 확보했다고 판단했다. 삼성전자는 자율주행자동차 부품, 삼성SDI는 전기차 배터리를 차세대 먹거리로 투자해 왔다.

현대차는 코나EV, 아이오닉EV, 니로EV 등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과 파트너쉽은 이어간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G80 전기차에는 1회 충전 시 500㎞까지 달릴 수 있는 용량이 확보된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다. G80 전기차에는 레벨3 자율주행기술도 탑재된다. G80 전기차 배터리는 삼성SDI가 공급한다. G80 전기차에 적용되는 레벨3 자율주행기술은 현대차와 삼성전자 등이 공동개발 중이며 막바지 단계다. 

현재 국내 판매 중인 전기차 중 레벨3 자율주행기술을 탑재한 건 테슬라 모델3뿐이다. '레벨3' 자율주행은 지정된 조건에서 자동차를 운행하되 작동 한계 상황 등 필요한 경우 운전자의 개입을 요구하는 부분자율주행 단계다. 한국에선 2019년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법 제정에 따라 상용화 및 안전 기준, 인프라, 사고책임 등 관련 제도 적용의 근거에 의한 국토교통부의 '부분 자율주행(레벨3) 안전기준' 도입으로 레벨3 자율주행차는 판매 가능한 상황이다. 

벤츠와 BMW, 아우디, 폭스바겐, 볼보는 400㎞ 이상 달릴 수 있는 전기차는 만들어 놨지만 레벨3 자율주행기술을 얹어 상용화 할 수 있는 기술은 확보하지 못 했다. 기존 전기차 플랫폼에 레벨3 자율주행기술을 얹을 경우 주행 중 오작동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벤츠, BMW, 볼보 등은 KT, SKT와 협업으로 차세대 전기차에 요구되는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는 중이다. 테슬라 경우 2015년부터 KT와 협업해 상용화 했다. 

G80 전기차에는 G80 내연기관과 동일한 고속도로주행보조 II(HDA II),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프리액티브세이프티시트, 다중충돌방지자동제동시스템 등 다양한 지능형 주행 보조 등이 탑재된다.

현대차와 삼성SDI는 2년 전부터 레벨3 자율주행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G80 전기차를 개발해 왔다. 이날(13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은 G80 전기차를 포함해 차세대 사업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14종의 전기차 라인업 구축을 선언한 상태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2021년 브랜드 첫 번째 전기차를 내놓을 예정이다. 이는 G80 전기차다. 최근 현대차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G80 전기차 출시 소식과 함께 2024년부터 제네시스 전 라인업의 전동화를 본격화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머니S 주요뉴스]
"이태원 아이돌 누군데?"… 확진자 나온 바에서 목격
경차 '모닝' 모델 장도연… 정작 본인차는 '벤츠'
샘 해밍턴 무려 '14kg' 감량… 변한 모습 낯설어
박규리 송민호 '클럽行', 꼭 그래야만 했나
'벗은 뒷모습'도 환상적… 한혜진 '미친 기럭지'
이태원 클럽 사태, 조권 홍석천에 '불똥'… 왜 해명을?
박규리, 입장번복 왜 했나
잘 키운다더니… 반려견 버리고 간 오거돈 부부
前 선미 매니저, 유빈 소속사로 옮긴 이유는?
'내기골프' 논란 후 차태현… "실망시켜 죄송"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